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어바웃타임 포스터
    어바웃타임 포스터

    다양한 캐릭터

    주인공 팀 레이크 역은 도널 글리슨이 맡았다. 그는 변호사로, 21살 모태솔로의 젊은 모습으로 남들에게는 말도 못 거는 극소심형 인간으로 보여지며 영화는 시작한다. 그런데 그런 그에게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이 있었다니. 이 영화는 팀의 관점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기가 올 때마다 그가 얼마나 고뇌하는지에 대해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점점 내적으로 성숙해져 가며 아름다운 메리를 만나고 결혼까지 성공하는 그의 성장스토리. 메리는 레이첼 맥아담스가 연기했으며 그녀는 팀의 여자친구이자 아내가 되는 인물로 출판사에서 일한다. 매력적이고 온화한 성격으로 나오며, 결혼식 날 본인은 싫지만 팀이 좋아한다는 이유로 이탈리아 가수의 노래를 행진곡으로 쓸 만큼 배려있으며 팀을 사랑하는 조력자가 되어준다. 한때는 대학교수였지만 50세에 은퇴하여 집에서 탱자탱자 노는 제임스 레이크, 팀의 아버지이다. 그는 아들에게 처음으로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을 알려주며, 그로 인한 고충을 유일하게 공감해 준다. 시간 여행 능력으로 하루를 두 번씩 살았으며 자식들을 사랑하기에 죽음을 받아들인다. 팀의 여동생 킷캣, 리디아 윌슨이 연기했다. 자유로운 영혼으로 히피 기질이 있다. 바람둥이 남자친구와 사귀느라 알코올 의존증에 교통사고까지 우여곡절을 겪은 매력적인 캐릭터다. 괴짜지만 가족들에 대한 애정이 깊은 인물로 팀은 킷캣을 세상에서 가장 원더풀 한 인물이라고 표현한다.

    아름다운 줄거리

    팀은 성인이 되는 날 아버지로부터 놀랄만한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 그는 실제로 실험을 해보고 여자친구를 만들어보기로 한다. 그러던 어느 날 런던으로 간 팀은 아름다운 여자 메리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는데,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게 된다. 어설픈 대시와 어색한 웃음으로 능력을 활용해 계속해서 그녀를 만나는데, 그와 그녀의 사랑이 이루어질수록 팀을 둘러싼 상황이 엇나가기 시작한다. 여동생이 남자로 인해 생명에 위험한 순간을 겪게 되면서 자신의 여동생이 그 남자를 만났던 시기로 돌아가기로 한다. 성공하는 듯싶었지만 여동생이 남자와 만난 시기는 딸 포지가 태어나기 전이었고, 시간이동을 한 대가는 포지가 아닌 다른 아이가 팀의 아이로 등장해 있었다. 결국 팀은 다시 과거를 원래대로 바꾸고 현실에서 동생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하지만 팀은 곧바로 두 번째 시련을 겪게 되는데, 아버지가 폐암에 걸린 것이다. 아버지는 죽음을 받아들이고 팀은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와 만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진다. 하지만 셋째 아이를 갖게 되면서 아버지를 보내기로 마음을 먹고, 출산 직전에 아버지에게 이별을 고백한 후 작별의 시간을 가진다. 그 이후로 팀은 더 이상 시간여행을 활용하지 않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즐겁게 살아간다.

    어바웃타임 감상평

    이 영화는 타임리스, 로맨스, 가족물,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가 섞여있지만 이를 보다 보면 결국은 한 가지 메시지를 주는 것 같다. 가족과 사랑, 인생의 소중함. 특히 팀이 시간 여행을 통해 인생을 바꾸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과정에서 그가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한 소중한 순간들을 느끼게 해 준다. 팀이 메리와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여러 번 과거로 돌아가는 와중에 가족의 존재와 함께하는 순간, 삶의 미련함과 이를 받아들이는 용기에 대해 다루면서 깊은 감동을 주는 장면이 여러 번 있었다. 이 영화를 보며 시간을 가진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 삶에서 작은 순간들이 아주 소중하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극 중 팀의 아버지가 본인의 시한부 사실을 이야기하는 장면에서 암에 걸린 사실을 알고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50세에 은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장면이 너무 공감되면서 가슴이 아팠다. 은퇴하고 가족들에게 핀잔을 듣기도 하지만 그가 선택한 행복은 가족들과 함께하는 것이었다. 유명한 장면중 또 하나는 팀이 메리에게 청혼하는 장면. 메리가 원하는 대로 해주기 위해 준비한 것을 모두 물리고 누구보다 소박하게 청혼을 하는 장면이 아직도 기억난다. 그들의 결혼식도 아름다운 한 장면이었고 많은 사람들의 로망이 되었다. 깊은 감동을 주는 어바웃타임은 후에도 여러 번 볼 것 같은 작품이다.

    반응형